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양모이불 세탁법.관리법.장단점.구매시 주의사항, 겨울이불 No 사계절 Yes

by IT마카롱 2020. 12. 5.

안녕하세요~ 알아가며 쉬는 공간의 알쉬공입니다. 지난번에 극세사 이불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번에는 겨울이불로 사용하기 좋은 양모이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극세사 이불 관련 글이 궁금하시다면~ 

2020/12/04 - [생활정보] - 극세사 이불장. 단점, 세탁법과 구매 시 주의사항, 겨울이불 종류 및 추천

 

극세사 이불 장.단점, 세탁법과 구매시 주의사항, 겨울이불 종류 및 추천

요즘 날이 추워서 겨울이불 알아보고 있는데요. 겨울이불이 생각보다 가격이 높아서 선뜻선뜻 구매하기 힘들더라고요. 좋은 이불은 가격이 쌀 수가 없어요 ㅜㅜ 예전 결혼하기 

macaron78.tistory.com

 

양모이불(양털이불) 장점. 단점과 세탁법. 관리법. 구매시 주의사항

 

양모이불에 대해 알려면 먼저 양모에 대해 알아야겠죠~

양모는 양의 털을 말하는 것으로 고대 그리스 이전부터 많이 사용되던 오랜 소재 중 하나입니다. 이라고 하기도 하고 , 모직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양모는 케라틴(keratine)이라는 단백질이 주성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양털을 깎아서 만든 섬유로 이루어져야만 이라고 부르지만, 영어권에서는 알파카, 염소, 사향소 등 다른 동물의 털로 만든 알파카, 모헤어, 캐시미어 등도 모두 울에 포함한다고 합니다. 

 

양모이불은 비단(견직물)과 함께 동물성 천연섬유로 아주 장점이 많은 소재입니다. 

 

 

그리고 양모 특징으로 불연성을 가지는데요. 그래서 소방관 분들의 소방복, 항공기 의자의 의자 커버, 호텔 침구류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양모이불의 종류? 형태?

양모이불은 차렵이불 형태로 나오거나 커버 분리형으로 나오는데요. 저는 다른 경우에는 차렵이불을 선호하지만 양모이불은 양모 특성상 자주 세탁하면 수명이 짧아지므로 , 오염이 생겼을 때 커버만 분리해서 세탁할 수 있도록 커버 분리형을 추천드립니다.

 

 

양모 솜은 따로 건조하면 되고요.  양모 토퍼형과 양모 패드 형태에서는 얇아서 관리가 더 쉬운 양모 패드를 추천드립니다. 

 

 

양모이불의 장점

양모는 흡습성이 면의 3배 그리고 폴리에스터의 45배 더 빨리 흡수한다고 하니 얼마나 흡습성이 좋은지 아시겠죠?  

 

또한 양모는 흡수한 수분을 면보다 2배 잘 발산하며, 통기성이 우수해 공기의 이동이 원활하게 도와주어 쾌적한 수면을 제공합니다. 

 

위와 같이 양모이불은 면보다도 흡습성이 강하고 수분 발산성이 좋아, 누구보다  땀이 많으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즉 수면 중에 땀이 날 경우에도 땀을 흡수해 밖으로 발산해주므로, 위생적으로 이불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저는 나이 들어서 그런지 땀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양모이불을 꼭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또 깔고 자는 양모요가 좋은 이유는 습기를 아래로 투과시키는 투습성이 우수해 양모요를 사용하게 되면  더욱 위생적이고 쾌적하다고 합니다.

 

 

양모에는 천연 오일인 라놀린이 들어있어서 비 내리는 날에도 뽀송뽀송하게 해 줍니다. 

 

섬유층 사이에 공기와 수분을 항상 유지함으로써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 주고, 탄력도 우수합니다. 섬유 자체에 수분을 가지고 있어 합성 섬유보다 정전기 발생이 적습니다. 

 


그리고 저 학생 때 가정 시간에 양모를 배울 때, 양모는 동물성 천연섬유로 좀벌레나 진드기 등이 서식하기 쉽다고 배운 것으로 기억나는데요.

 

요즘은 가공 기술이 좋아져서 방충 기능이 적용되어 좀벌레나 진드기가 서식하는 것을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양모는 곰팡이와 산성 물질에 상당히 강한 섬유에 속합니다.

 

양모이불은 겨울이불?


양모 이불이 꼭 겨울이불로만 사용되는 줄 아셨다면 오해이십니다~ 양모는 꼬불꼬불한 섬유 형태인 클림프 형태를 가지는데요.

 

이 클림프 구조 덕분에 섬유층 사이에 공기 순환도 잘 되고, 그 사이에 공기와 수분을 항상 유지하면서 온도. 습도가 조절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양모이불을 덮고 자는 사람의 체온이 외부 온도에 영향을 받지 않게 해주는 것입니다.  겨울에는 면보다 3배나 따뜻하게, 반대로 여름에는 시원하게 도와줍니다. 

 

 

겨울에는 따뜻하게 여름에도 덥지 않게 잘 지내는 양을 생각하시면 잘 이해가 되실 거예요. 보통 양보면서 저 털 때문에 더워서 어떻게 지내지? 이렇게 보통 생각할 수 있으니까요^^ 

 

즉 양모이불은 클림프로 인하여 통풍, 단열, 보온성이 좋아 4계절 내내 장점을 발휘하면서 어느 계절에나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특히 요즘은 여름에도 에어컨으로 인해 많이 덥지도 않아 사계절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이불을 많이 원하실 텐데 그때 양모이불이 제격입니다.

 

양모이불의 단점 

 

양모이불 단점으로는 세탁이나 관리가 좀 까다롭다는 점입니다. 양모 특성상 털이 뭉치지 않도록 평소에 털어줘야 하고 워셔블 가공처리가 안된 경우 드라이를 맡기셔야 하므로 불편할 수 있습니다

 

또 단점으로는 사용하지 않고 보관할 때 습기가 찰 수 있는데, 습기가 차면 냄새가 나므로. 사용하지 않을 때도 종종 꺼내서 그늘에 말려주셔야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특히 올해 장마기간이 너무 길었는데 그런 경우에 양모이불에서 냄새 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양모이불 같은 경우, 원래는 물세탁이 안되서 세탁소에 드라이클리닝을 맡겨야되는데요. 해결책이 있으니 단점이라고 볼수 없을 듯 합니다.


양모는 장점이 많은 소재로 이 정도는 옥에 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양모이불 구매 시 고려사항 

위의 단점을 방지하기 위하여, 물세탁이 가능한 워셔블 가공 처리된 양모이불을 선택하시고, 한쪽에 털이 쏠리지 않도록 안쪽에 누빔 처리된 양모이불을 선택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촉감이 뻣뻣하지 않은 양모이불로 구매하셔요~

양모 세탁 주기 

 

양모이불은 보통 2년 정도에 한번 세탁을 하시면 됩니다.  자주 세탁하게 되면 부피가 줄어들고 손실이 생기기 때문에 약 2년 정도에 한번 해주시는 게 좋아요.

 

양모 세탁법과 주의사항

양모이불은 세탁과 관리를 잘해주시면 10년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양모 이불은 보통 세탁소에 드라이클리닝을 맡겨주셔야 되는데요.

 

요즘은 워셔블 가공으로 많이 나오므로, 워셔블 가공된 이불은 일반 가정에서도 수월하게 세탁할 수 있습니다. 

 

 

요즘 워셔블 가공처리된 이불은 필수인 것 같습니다.

 

단, 양모 이불을 가정에서 물세탁할 때는 세탁기보다는 찬물에 울샴푸를 이용해  욕조에 담가  비벼 빨지 말고, 발로 꾹꾹 밟아주면서 세탁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런데 양모이불의 빵빵한 공기층에 무리한 힘을 주어 밟게 되면, 심할 경우, 이불에 구멍이 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양모 이불을 오래 물에 담그면 부피가 줄어들고 탈색될 염려까지 있으니 빠른 시간 안에 물세탁을 끝내 주셔야 합니다. 양털이불은 물을 많이 먹으므로, 헹구실 때도 세제가 남아 있지 않도록 충분히 눌러서 헹궈주셔야 됩니다. 

 


딱 보아하니 사실상 손세탁이나 발세탁이 어려우실 것 같죠? 그래서 세탁기 울코스로 해서 단독 물세탁하시면 됩니다.  

 

특히 양모 이불 세탁 시주의사항으로는 세탁할 때, 불림을 하셔도 안되고, 표백제를 사용해서도 안됩니다.

양모가 동물성 단백질 섬유이다 보니 변형을 막기 위하여,  건조할 때는 30도 이상이 넘지 않도록 해주시고, 물세탁할 때도 물의 온도가 30도 이상을 넘지 않게 해 주셔야 됩니다. 

 

양모 세탁 후 건조법 

 

양모 이불은 세탁법뿐만 아니라 건조도 매우 중요합니다. 양모의 주성분인 케라틴 성분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햇빛 건조를 피해 주시고요. 바람이 잘 통하는 시원한 그늘에서 완벽하게 속까지 말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건조할 때는 털어주며 말려서 솜이 뭉치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양모 보관법. 관리법

평소 보관 시에도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놓아두시면 됩니다. 합성 솜이불도 그렇지만 양모이불도 보관 시에 압축하여 보관하시면 양모이불의 공기층이 줄어서 제 기능이 상실될 수 있으니 압축 팩은 피해 주세요.

 

그리고 압축팩이 아니더라도 양모이불 위에 무언가를 올려두시지 말고 다른 이불보다 위쪽에 놓아주세요.

 


양모 이불은 세탁 주기가 길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가 중요합니다. 평소에 이불을 털어 먼지를 제거해주시고,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 말려주세요.

 

평소에 관리를 잘 못 하면 충전재인 양털이 뭉치게 되어 무거워지고 제 기능을 상실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얼마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이불 커버를 확인했을 때 부서진 가루가 나오기 시작하면 양모이불을 교체해줄 시기가 된 것입니다. 

 

지금까지  양모이불의 특징, 형태, 장점, 단점, 구매 시 고려사항, 세탁 주기, 세탁법과 주의사항, 건조법, 평소 관리법  등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유익하고 건강한 하루 되셔요~ 

 

아! 겨울용 이불로 양모이불과 구스다운 둘 중에 어느 것을 더 선호하실까요? 댓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