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아이닉 에어프라이어로 군밤하려면 온도, 시간은? 군밤 껍질 잘 까지게 하는 법

by IT마카롱 2020. 11. 10.

아마 친정이나 시댁이 시골이신 분들은 추석 때 가셔서 밤 좀 가져오셨을 텐데요~

 

저도 친정에서 가져온 밤 일부는 쪄먹고 군밤 해 먹을 거 남겨두었어요. 

 

밤 손질법?

썩은 밤이 많다고 생각되시면 밤을 2~3번 헹궈내신 후, 소금 한 스푼을 물에 넣어 소금물을 만든 후,  밤을 담가서 1시간 정도 놔두면 썩은 밤은 물 위로 뜨게 되니 빼주셔요~

썩은 밤도 거의 없을뿐더러 저는 소금 안 넣고 그냥 1시간 정도 밤을 물에 넣어 불려주기만 했습니다. 밤이 마르고 수분끼가 많이 없다 싶으면 2시간도 좋습니다.

 

군밤 칼집 내는 방법?

이제 밤에 칼집을 내줘야 하는데요. 저는 귀찮다고 칼집을 조금 넣은 밤도 있는데 그러면 까기 힘들어요. 칼집을  최대한 길게 내주세요~

 

그리고 칼집 낼 때 칼로 잘 안되니까 칼 끝 아래로 시소처럼 왔다 갔다 하면서 밤까지 찍어서 십자 칼집을 내주세요

군밤 겉껍질 잘 가지게 하는 방법?

 

밤의 머리 부분이 칼집 내기가 더 힘들어서 두세 개만 그렇게 하고 나머지는 하기 쉬운 쪽에 칼집 냈는데... 아니어요. 넓은 위쪽을 끝까지 양쪽으로 십자로 길게 칼집을 내줘야 더 수월하게 까집니다.

 

즉, 위 사진 보면 모자? 부분 전체를 칼집내겠다라는 생각으로 십자 4방향 다 길쭉하게 칼집내주셔요.

 

생각해봐도 그쪽이 넓은 쪽이기도 하니까 벗길 때도 더 잘 까질 것 같죠? 칼 말고 밤 가위로 칼집 내면 더 편하게 될 것 같은데 없어서 못 해봤어요.

 

귀찮아서 칼집 이렇게도 내봤는데 밤 깔 때 별로 여요. 넓은 위쪽을 길게 십자 칼 내주시는 게 좋습니다.

 

에어프라이어에 군밤 하려면 적당한 온도? 시간?

청소하기 어렵게 될 수 있는 상황이 올 수도 있으니 먼저 종이 호일을 깔고, 불린 밤을 올려서 에어프라이어에 넣어주세요~

 

저는 180도에서 15분 구워줍니다. 아마 대부분의 에어프라이어가  온도 180도에서 15분에서 20분 시간이면 될 것 같습니다.

 

에어프라이어에 따라 또 어느 정도의 군밤을 원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아이닉 에어프라이어 같은 경우, 180도에 15분만 해줘도 다 익는답니다.

 

밤이 완전 커서 안 익을 것 같거나 좀 더 구운 맛을 원한다면 20분 정도 권장드려요~ 참고로 저는 가장 위쪽에 끼워서 구웠어요.

헉... 저의 애장품 에어프라이어인데... 작은 에어프라이어 이미 있는데 대용량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아이닉 에어프라이어로 하나 더 장만했었거든요. 다음에 아아닉 에어프라이어 리뷰 올려볼게요~

 

탁탁 튀는 소리 들려서 멈추고 봤더니... 난리도 아니여요.

보니까 칼집이 안 낸 것들이 있어요 ㅜㅜ 칼집 낸 거랑 안 낸 거랑 한 곳에 놔뒀더니 이런 사건이 발생하는군요. 그리고 속껍질로 인해서 탁탁 소리가 나기도 하니까 칼집 낼 때 속껍질까지 살짝 내주시면 좋아요.

제가 십 분에 밤을 꺼냈어서 딱 5분 더 돌려주었어요. 안 익은 거 없이 다 잘 익었고요. 완전 맛나요 'ㅅ'

밤 겉껍질 까기 힘들어서 칼로 반을 갈라봤어요 ㅋ 15분만 구웠는데도 잘 익었습니다.

 

그냥 칼집 귀찮으시면 반씩 갈라서 구우셔도 됩니다. 그러면 좀 미관상 좋지는 않죠? 왠지 영양소 파괴도 더 될 것 같고 ^^

 

속껍질도 잘 안 까져요 ㅜㅜ 저희 칼집 내어져 있는 약밤 많이 사 먹잖아요. 그거 생각하시면 안돼요.

군밤 속껍질 잘 까지게 하는 방법 있을까요?

계란 삶고 나서 껍질 잘 까지게 하려고 바로 찬 물에 담그잖아요. 군밤도 역시나 에어프라이어에서 꺼내서 바로 찬물에 십 분 정도 이내로 담그면 속껍질이 잘 까진다고 해요. 

 

근데 찐 밤이면 모를까 군밤은 좀 그렇네요. 속껍질 있으니까 괜찮기도 할 것 같고요^^ 다음에 해봐야겠어요.

까서 딸내미 하나 주니까? 완전 꿀맛이래요. 

속껍질 까기 귀찮아서 반 갈라서 숟가락으로 ㅎㅎㅎ 근데 원래 생으로 먹을 때는 밤 속껍질 맛이 떫기도 하고 쓰기도 해서 못 먹잖아요.

 

근데 군밤 하면 밤 속껍질도 맛이 나쁘지 않아요^^ 일부러는 아니지만 꽤 먹었답니다. 밤 속껍질의 부산물인 율피가 몸에 그렇게 좋다죠? 

율피 효능으로는 지방생성을 억제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가능성이 있고요. 염증을 줄여주기도 하고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율피의 떫은맛을 내는 주요 성분이  '탄닌'인데 탄닌 성분이 철분 흡수를 저해한다고 해요. 그러니까 빈혈이 있으시거나, 평소에 철분 섭취를 별로 못하시는 분들이라면 철분을 보충하거나 율피는 안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덜 익은 감 먹으면 떫은맛이 엄청 강하잖아요. 그것도 이 탄닌 때문이니까 변비 있으신 분들은 율피는 피해 주세요~  그밖에 율피는 특별히 부작용 없는 식품이니 걱정 마시고요~.

뭐 이 정도만 까져도 괜찮았어요. 마지막에 잘 안 까지는 것들은 숟가락으로 호로록~

 

밤의 효능으로 단백질에 칼슘까지, 거기에 비타민도 풍부해서 발육에도 좋고 근력강화에도 좋다고 해요. 또한 지방에 비타민 C도 풍부해서 귤처럼 피부미용, 감기 예방, 면역력에도 좋다고 하니 밤이 새롭게 보이실까요? 5대 영양소를 골고루 갖춘 완전 영양 식품입니다.

동의보감에는 [기를 북돋아주고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 주며 배고프지 않게 해 준다]라는 기록이 있는 걸 보면 지금의 효능을 딱 알고 기록한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한 날 되시고, 행복하셔요~